엑신, 활약 기대되는 역수출 아이돌

2024-03-26




[티브이데일리 김한길 기자] 케이팝 아이돌이 글로벌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게 되면서 ‘역수출’ 사례가 심심치 않게 등장하게 됐다. 케이팝 역수출이란 어느 때보다도 해외 팬들의 중요성이 높아진 요즈음 해외를 먼저 겨냥한 뒤 점차적으로 국내 활동의 비율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그룹의 콘셉트나 퍼포먼스가 국내보다 해외 팬들이 취향을 저격해 크게 화제가 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해외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국내 팬덤과 대중성을 잡은 케이팝 역수출의 대표적인 예로는 DSP미디어의 카드(KARD)가 있다. 국내 가요계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혼성 그룹인 카드는 2016년 한국에서의 데뷔 없이 바로 해외로 진출했고, 독특한 콘셉트와 세련된 곡으로 남미와 유럽 등지에서 인기를 얻으며 큰 화제를 모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에서도 입지를 굳힐 수 있었다.

2024년 활약이 기대되는 역수출 아이돌들은 누가 있을까. 지난해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은 케이팝 여성 아이돌은 바로 엑신(X:IN)이다.

신인 걸 그룹 엑신은 첫 번째 미니앨범 ‘싱크로씨티’ 발매 후 2개월 만에 인도의 뱅갈루루에서 공연을 통해서 첫 만남을 가진 후 뉴델리에서는 한 인도 수교 50주년 행사를 통해 팬들과의 뜨거운 만남을 이어갔으며 캄보디아에서는 국영방송의 신년맞이 메인 무대를 장식하며 팬들과 조우했다,

또한 실시간 양방향 팬덤 소통 앱을 통하여 글로벌 팬덤과 활발하게 소통을 이어간 결과 탄탄한 팬층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그 결과 베트남 제28회 아시안 텔레비전 어워드에서 유일한 한국 걸그룹으로 초대되어 차세대 케이팝 주자로서 존재감을 과시한 바 있다.

전 세계 엑신 팬들이 꼽는 엑신의 매력 포인트는 걸 크러쉬이다, 멤버 중 한명인 이샤는 안무를 직접 창작하기도 하고 전 멤버들이 가사 창작에 직접 참여하기도 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자신들만의 방식을 보여주겠다는 당당함이 묻어 있어 흥미롭다. 이러한 열정은 엑신의 공식 유튜브 체널에서 업로드 되며, 다국적 팬들의 좋아요와 댓글이 가득하다.

한편 엑신은 지난 2월 25일, 두 번째 미니앨범인 'THE REAL'을 발매한 바다.

[티브이데일리 김한길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제공=에스크로 엔터테인먼트]

NEWS

INSTAGRAM